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기생충 영화정보 비하인드 스토리 수상내역

by ssook75 2024. 3. 9.

영화 기생충

 

 

영화정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최초의 비영어권 영화로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영화"기생충"의 성공에 기여한 획기적인 기초와 그것이 어떻게 예술적이고 언어적인 경계를 뛰어넘어 영화의 우수성을 검토했는지를 탐구해 보겠습니다.

1. 내러티브 상상력

영화"기생충"의 핵심에는 블랙 코미디, 드라마, 스릴러의 용소를 혼합하면서 장르를 매끄럽게 엮어내는 내러티브가 있습니다. 계급 격차와 사회적 비판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독특한 스토리라인은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았습니다. 내러티브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전개되어 시청자의 참여를 유지하고 기존 스토리텔링 규범에 도전합니다

2. 사회적 논평과 보편성

영화 '기생충'은 사회적으로 이익이 되는 문제들을 파헤치며, 계급투쟁에 대한 날카로운 논평을 제공합니다. 불평등과 사회적 분열과 관련된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는 영화의 능력은 전 세계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보편적인 매력은 예술적 환경의 특수성과 함께 다양한 관객들에게 접근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3. 뛰어난 촬영기법

홍경표 촬영감독의 '기생충'작업은 파격적이었습니다. 세심하게 설계된 세트부터 상징적인 공간 사용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시각적 언어가 스토리텔링을 강화합니다. 카메라 움직임과 프레이밍의 완벽한 통합은 의미 레이어를 더해 이야기의 깊이를 보완하는 시각적 몰입감을 만들어냅니다.

4. 완벽한 앙상블 출연진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는 영화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각각의 배우는 그들의 캐릭터에 뉘앙스와 진정성을 부여했고, 영화의 감정적인 영향에 기여했습니다. 송강호가 이끄는 앙상블 배우들은 관객과 비평가들도 마찬가지로 공감을 불러일으킬 만큼 깊이 있게 그들의 자리의 복잡성을 전달했습니다.

5. 감독의 숙달

봉준호 감독의 연출은 스토리텔링과 장르 혼합의 마스터 클래스입니다. 유머에서 서스펜드까지 톤 사이를 탐색하는 그의 능력은'기생충'을 기존 영화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감독의 기량을 보여줍니다. 세부 사항과 스토리텔링 기교에 대한 봉준호 감독의 세심한 주의는 그에게 폭넓은 호평과 인정을 가져다주었습니다.

6. 국제수상과 인정

영화 "기생충"은 칸 영화제에서 권위 있는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국제 시상식에서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세계 무대에서의 영화의 성공은 언어장벽을 무너뜨렸고, 비영어권 영화가 대규모로 인정받고 축하받을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기생충"은 분류를 거부하는 영화적 걸작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그것의 서사적 독창성, 사회적 해설, 탁월한 촬영술, 흠잡을 데 없는 앙상블 캐스팅, 감독의 숙달, 그리고 국제적인 인정이 모두 획기적인 영화로서의 지위에 기여했습니다.

 

"기생충"은 영화의 우수성을 재정의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 더 다양하고 포괄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우리가 이 영화의 성공을 축하하면서, 우리는 영화가 산업에 미친 지대한 영향과 지속되는 유산에 대해 인정합니다.

 

 

 

 

비하인드 스토리

1. 연교의 이름

극 중 조여정이 연기한 '연교'라는 인물은 부잣집 사모님에 학구열이 높은 엄마입니다. 그런 그녀의 이름은 학습지로 유명한 교육업체인 '대교'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2. 다송의 그림

극 중 등장하는 다송이의 모든 그림은 '후니훈'의 작품입니다. 후니훈은 한대 '북치기 박치기'랩으로 유명했던 래퍼였습니다. 현재 그는 '지비지'란 예명을 쓰며 미술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영화 기생충의 마지막 가든 파티 씬에서 손님으로 살짝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3. 충숙의 직업

기택의 아내 '충숙'의 과거가 투포환 선수로 설정된 이유는 실제 남편이 쩔쩔맵법한 강한 포스를 풍기는 아내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과정에서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4. 배우 장혜진

배우 장혜진은 과거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에도 출연할 뻔했습니다. '순경'역으로 장혜진에게 캐스팅 제의를 했지만 당시 그녀는 활동을 쉬고 있어 출연을 고사했다고 합니다.

 

그녀가 다시 연기 활동을 재개한 이후, 봉준호 감독은 영화 <우리들>에 출연한 장혜진의 모습을 보고 17년 만에 다시 <기생충>이라는 작품에 그녀를 캐스팅하게 되었습니다.

5. 두 번째 부녀 역할

배우 이선균과 정지소는 과거에도 아빠와 딸로 호흡을 맞춘 적이 있습니다. <기생충>을 찍기 7년 전 과자 '오레오'CF에서 부녀 관계로 출연했습니다. 촬영 현장에서 재회한 정지소가 그때의 추억을 꺼내놓아 이선균도 반가워했다는 후문입니다.

6. 500년

봉준호 감독의 계산법으로 극중 '기우'의 소득 수준으로 실제 박 사장네 저택을 매입하려면 500년이 넘게 걸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없는 자가 있는 자를 따라갈 수 없는 안타까운 현실이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7. 누구도 몰랐던 CG

극중 박사장이 기택의 운전 실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커피잔을 들고 코너링을 돌게 하는 장면은 CG입니다. 움직이는 차량 안에서 촬영을 하려면 도로를 통제해야 하고, 실제 찍을 수 있는 테이크가 많이 제한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장면을 더 세밀히 표현해 내기 위해서 CG로 처리했다고 합니다.

8. 최우식의 이미지

봉준호 감독은 최우식을 두고 "착하고 부드럽고 유연하지만 끈질긴 느낌. 그리고 방금 밥을 든든하게 먹었는데 곧바로 방전될 것 같은 무기력한 이미지도 함께 지녔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오늘날 젊은 세대의 얼굴을 최우식이 대변한 셈이 되었습니다.

9. 130억

영화 <기생충>의 총 제작비는 130억입니다. 그중 미술 비용이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박 사장의 집을 꾸미는데 지출이 특히 많았는데 영화에 등장하는 대저택은 모두 직접 제작 된 세트입니다. 의자 하나에 2,500만원, 식탁은 500만 원 일 정도로 전문가들이 직접 제작한 고가의 가구로 실제 세트가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가의 가구들이 손상되지 않게 촬영 외 시간에는 모포로 덮어두고 애지중지했다는 후문입니다. 쓰레기통 마저 250만 원이라 반납할 때 신중을 기했다는 재밌는 일화도 있습니다.

10. 박 사장네 대저택

칸 영화제 심사 위원장이었던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이 봉준호 감독에게 도대체 저런 집을 어디서 구했는지 물어봤을 정도로 박 사장네 대저택은 고급스럽고 웅장한 느낌을 줍니다. 이 집은 외관부터 가구까지 모든 것이 영화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입니다.

11. 지하실로 내려가는 방법

가구를 온몸의 힘을 이용해 밀어내 지하실로 내려가는 모습은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에서 뽑은 '가장 기괴한 순간'이기도 합니다. 이정은은 이 장면을 위해 액션스쿨에서 미리 연습까지 했고, 실제 촬영 때는 와이어를 달고 연기했다고 합니다.

반면 최우식은 현장에서 이 동작을 바로 소화해냈다고 합니다.  

 

 

 

 

수상내역

2019년

19회 디렉터스 컷 어워즈(올해의 감독상, 올해의 각본상, 올해의 남자배우상, 올해의 새로운 남자배우상)
45회 LA 비평가 협회상(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84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외국영화상)

 

40회 청룡영화상(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미술상)
13회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최우수 작품상)
39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촬영상, 영평 10선)

 

28회 부일영화상(최우수 작품상, 남우 조연상, 여우 조연상, 각본상, 촬영상, 음악상)
38회 밴쿠버국제영화제(관객상)
44회 토론토국제영화제(관객상-세컨드)

 

15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올해의 영화인)
24회 춘사국제영화제(최우수감독상, 각본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15회 유라시아 국제영화제(감독상)

 

66회 시드니 영화제(작품상)
72회 칸영화제(황금종려상)

 

2021년
44회 일본 아카데미상(우수 외국작품상)
40회 황금촬영상 시상식(최우수 작품상, 촬영상-금상, 연기대상, 영화발전 공로상)

 

2020년

14회 아시아 필름 어워즈(최우수작품상, 최우수 각본상, 최우수 제작디자인상, 최우수 편집상)
25회 춘사국제영화제(백학상)
56회 백상예술대상(영화 대상, 영화 작품상, 영화 남자신인연기상)

 

56회 대종상 영화제(최우수작품상, 감독상, 시나리오상, 여우조연상, 음악상)
45회 세자르영화제(외국어영화상)
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73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각본상, 외국어영화상)
72회 미국 작가 조합상(각본상)
40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작품상, 감독상)

 

49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관객상)
26회 미국 배우 조합상(영화부문 앙상블상)
35회 산타바바라 국제영화제(감독상)

 

25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감독상, 외국어 영화상)
77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외국어 영화상)
54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작품상, 각본상)
31회 팜스프링스 국제영화제(국제비평가협회(FIPRESCI) 각본상)


2019
32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외국어영화상)
20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여자연기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