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정보&출연진
2016년 개봉한 한국영화.
런닝타임 127분
관람객 평점 8.72점
동원 관객수: 559만 명
12세 관람가
장르: 서사/드라마
감독: 허진호
주연: 손예진(덕혜옹주), 박해일(김장한 역)
주연 이외: 라미란, 정상훈, 박주미, 박수영, 김소현, 안내상, 토다 나 호, 윤제문, 김재욱, 여회현, 이채은, 신린아, 이효제, 이세나, 김승훈, 도용구, 아키바 리에, 금새록, 이황의(이완용 역), 송서하, 안상우(순종 역), 정세형, 이중현 출연.
특별출연: 백윤식, 고수, 김대명, 신신애, 김기천, 김인우
손예진 = 덕혜옹주 역
고종황제의 외동딸로 태어난 덕혜옹주를 연기합니다. 영 화에서는 꽤나 당찬 인물로 나옵니다. 일제의 식민지하에 있으면서도 아이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고 싶어 합니다.
박해일 = 김장한 역
덕혜옹주와 어린 시절 함께한 인물입니다. 사관학교를 차관으로 졸업했습니다. 이우와 함께 독립운동에 가담하고 있었습니다.
박수영 = 영친왕 역
일본에 볼모로 끌려갔던 고종의 아들입니다. 덕혜옹주에 게는 이복 오빠가 되는 존재입니다.
라미란 = 복순 역
덕혜옹주의 전속 궁녀를 연기합니다. 복순이 나오는 장면 은 웃음과 슬픔이 함께 공유되는 편이었습니다.
정상훈 = 복동 역
김장한의 동료를 연기합니다. 장한과 함께 독립운동을 하 는 인물입니다. 정신병원에 있는 덕혜옹주를 장한과 함께 찾기 시작합니다.
윤제문 = 한택수 역
친일파로 덕혜옹주를 일본으로 보낸 인물을 연기합니다.
상하이로 망명하려 하는 덕혜옹주를 끝까지 쫓아가 이를 물거품으로 만든 존재입니다.
김재욱 = 다케유키 역
덕혜옹주와 결혼한 인물입니다. 실존 인물과 많이 닮아 있는 캐릭터이지 않나 싶습니다. 덕혜옹주와 후에 이혼을 하긴 하지만, 이는 영친왕 내외와 함께 합의하에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박주미 = 양 귀인 역
덕혜옹주의 모친을 연기합니다. 그녀의 죽음이 덕혜옹주 가 상하이로의 망명을 결심하게 합니다
줄거리
강제 국권피탈(1910) 이후, 이완용을 포함한 친일파들은 고종(백윤식)을 노골적으로 궁지에 몰아넣습니다. 어느 날, 고종은 의문의 죽임을 당하고, 이완용의 수하인 한택수(윤제문)는 영친왕(박수영)을 설득해 덕혜옹주(손예진)를 일본에 강제로 유학 보내기로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일본으로 떠나게 된 덕혜옹주는 유모인 복순(라미란)과 함께 새장에 갇힌 새같은 삶을 살아갑니다.매일같이 고국 땅을 그리워하며 살아가던 덕혜옹주 앞에 어린 시절 친구로 지냈던 장한(박해일)이 나타나고, 영친왕 망명작전에 휘말리고 맙니디.
한 신문사가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를 찾으면서 영화 덕 혜옹주 줄거리가 시작됩니다. 때는 기울어 가는 대한제국 말기, 고종(백윤식)은 환갑이 넘어서야 얻은 딸 덕혜옹주( 김소현)를 각별히 아낍니다. 그녀의 어머니 양귀인(박주미)은 후궁이었기 때문에 '옹주'라고 불렸지만, 고종은 덕수궁에 유치원을 만들어 주며 끔찍이 사랑합니다.
이전에 네 딸이 있었지만 다 죽었기에 옹주는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자라납니다.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가 자라나자 고종은 어린 김장한과 정혼시키려고 합니다. 그러나 친일파들의 방해 속에 제대로 되지는 않습니다.
덕혜옹주가 여섯 살 되던 1919년 고종황제가 갑자기 승 하합니다. 대한제국은 슬픔에 빠지고 3.1 운동으로도 번 지지만 어린 옹주는 복녕당 아기씨라고 불리며 무럭무럭 자랍니다. 순종이 자리에 올랐으나 친일 신하들은 일본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며 유학을 보내자고 합니다.
결국 친일파 한택수(윤제문)의 강압에 의해, 겨우 열세 살의 나이에 유학길에 오릅니다. 이렇게 해서 김장한과의 인연이 끊기지만, 김장한은 영화 덕혜옹주 결말까지 그녀를 돕습니다. 그녀의 어머니 양귀인은 떠나는 덕혜옹주에게 보온병을 주며 절대로 아무 물이나 마시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독살을 걱정한 것입니다.
일본에서 덕혜옹주(손예진)는 한국어학당을 세우며 힘없는 조선 백성을 챙깁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한태수(윤제 문)는 조선 노동자들에게 일본을 찬양하는 연설을 하라고 시킵니다. 차마 그런 연설을 할 수 없었던 덕혜옹주는 연 설 원고와 다르게 고국으로 갈 때까지 힘내라는 연설을 해 버립니다. 한택수는 화가 머리끝까지 나서 옹주를 더 욱 외롭게 만들어 놓습니다.
어릴 때 정혼을 할 뻔했던 김장한(박해일)은 일본군처럼 행하지만, 사실은 영친왕과 덕혜옹주(손예진)를 고국으로 돌려보내주려고 노력합니다. 이우 왕자(고수)는 독립운 동가가 되어 역시 이를 돕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작전은 실패하고, 도리어 김장한이 총에 맞아 다치게 됩니다. (이 런 부분은 덕혜옹주 실화와 차이가 있음)
거기다가 고국에서는 어머니 양귀인의 사망 소식까지 옵니다. 덕혜옹주는 몽유병 증세도 생기며 크게 심적인 고 통을 받습니다. 세월이 또 흐르고, 덕혜옹주는 쓰시마섬 도주인 다케유 키와 정략결혼을 합니다. 일본에 끌려가 마음에 없는 결혼을 하게 된 옹주를 보며 조선 백성들은 안타까워합니 다.
영화 덕혜옹주 줄거리는 1945년이 되고, 드디어 조국이 광복을 맞습니다. 덕혜옹주(손예진)는 고국에 돌아갈 꿈에 부풉니다. 그러나, 대통령이 되고 싶은 이승만은 과거 대한제국 왕조의 인기가 되살아나 방해가 될 것이라며 귀 국을 거부합니다. 이것은 덕혜옹주에게 결정적인 큰 충격 이 됩니다.
일본에서 딸 정혜를 낳은 그녀는 조국이 버린 충격에 조 현병까지 걸리고 맙니다. 결국 정신병원에 갇힌 덕혜옹주는 남편과도 이혼하는데, 딸 정혜가 실종됐다는 소식까지 듣습니다.
영화 덕혜옹주 결말에서,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1962년 드디어 조국 땅을 밟을 수 있게 된 덕혜옹주(손예진)
20년 만에 귀국할 수 있었던 그녀는 낙선재에서 말년을 쓸쓸하게 보내다가 1989년 76세의 나이로 눈을 감습니다.
역사적배경
고종은 갑신정변의 실패와 아관파천으로 여러번 실패하긴 했지만 결국 자주적인 황제국가를 건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황제국가인 '대한제국'의 자주성은 유지되기 어려운 것이였습니다.
내부적으로도 입헌군주제(대통령제)를 추진하려는 세력들도 있었지만, 그보다 일본에 의한 자주적인 치안권과 외교권을 지켜내지 못하면서 더이상 국가의 기능을 유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덕혜옹주가 태어난 것이 1912년이니 한일합병조 (1910년) 이후에 일입니다. 이미 국권을 박탈되었고, 고종은 황제에서 강제 퇴위(1907 년)된 상태인 즉, 모든 것을 잃을 상태에서 늦둥이 딸인 덕혜옹주를 얻게 된 것입니다.
덕혜옹주의 옹주라는 뜻은 처음 듣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왕의 첩이나 서녀에게서 낳은 딸을 말합니다.
때문에 '공주' 보다는 한 단계 낮은 위치에 있었지만, 왕의 딸로서 존귀한 지위에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도 대우가 좋았습니다.
앞서 영화 덕혜옹주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해 드렸지만, 어려운 나라 상황과 모든 것을 잃어버린 고종이 말년에 얻게 된 이 소중한 딸을 향한 사랑이야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늘 옆에 두고 챙겨주고 어여뻐했기 때문에 덕혜옹주의 가장 행복한 시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비극은 고종이 죽고 난 이후입니다. 덕혜옹주가 8살 때 이야기입니다. 덕혜옹주는 고종이 죽자, 본격적인 일본식 교육을 받게 됩니다. 1921년에는 일본인 학교에 보내졌습니다. 그리고 1925년 강제로 동경 유학길에 오르게 됩니다. 대부분의 황족들이 그랬듯이 덕혜옹주 역시 철저하게 일본식으로 교육을 받게 되고 감시하에 길러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