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베를린 영화소개&용어사전, 줄거리, 영화제작정보

by ssook75 2024. 3. 14.

영화 베를린

 

 

 

영화소개&용어사전

영화소개

거대한 국제적 음모가 숨겨진 운명의 도시 베를린. 그곳에 상주하는 국정원 요원 정진수는 불법무기거래장소를 감찰하던 중 국적불명, 지문마저 감지되지 않는 일명 '고스트' 비밀요원 표종성의 존재를 알게 됩니다.

 

그의 정체를 밝혀내기 위해 뒤를 쫓던 정진수는 그 배후에 숨겨진 엄청난 국제적 음모를 알게 되면서 걷잡을 수 없는 위기에 빠집니다.

 

한편 표종성을 제거하고 베를린을 장악하기 위해 파견된 동명수는 그의 아내 연정희를 반역자로 몰아가며 이를 빌미로 수몽을 조이고, 표정성의 모든 것에 위협을 가합니다.

 

표종성은 동명수의 협박 속에서 연정희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서 그녀를 미행하게 되지만, 예상치 못한 아내의 비밀을 알게 되면서 혼란에 휩싸이게 되는데...국제적 음모와 각자의 목적에 휘말려 서로를 쫓는 이들의 숨 막히는 추격전! 

 

용어사전

고스트Ghost

첩보세계에서 어떠한 정보나 흔적도 전무한 정체불명의 존재를 지칭하는 용어

무국적, 지문감식 불가의 세계 최고 실력의 고스트 요원 표종성.'자신의 존재나 감정은 철저히 숨긴 채 활동해야 하는 그가 마주한 예상치 못한 진실. 표종성은 과연 이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국가정보원 NIS(National Inteligence Service)

국가 안보 및 범죄수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하이 대한민국 국가정보기관

남다른 직감과 발 빠른 행동, 폭넓은 인맥을 자랑하는 국정원 요원 정진수

그는 과연 '고스트'의 정체와 사건 배후의 연결고리를 잡을 수 있을까?

 

CIA(Central Inteligence Agency)

미국 중앙정보국, 정보수집 및 특수공작 수행 비밀첩보 활동단체

 

MI6(정식명칭 SIS_Security Inteligence Service)

미국의 중앙정보국(CIA)에 해당하는 영국의 대외정보기구

 

모사드(Mossad)

외국에서도 첩보활동과 정보 수집, 비밀 정치 공작을 맡아하는 이스라엘의 정보기관.

주로 나치스 전범이나 아랍 국가를 상대로 한 비밀 작전을 수행

 

화이트요원/블랙요원

화이트 요원: 자신의 신분을 노출한 채 공식적으로 활동하는 요원

블랙요원: 자신의 신분을 감춘 채 은밀히 활동하는 요원. 주로 국외에서 은밀히 첩보활동을 담당.

 

세이프 하우스(Safe House, 안전가옥)

정부기관이나 특수정보기관에서 행정이나 수사의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가옥

 

 

 

 

줄거리

최고의 비밀요원 일명 '고스트' 표종성과 베일에 싸인 통역관 연정희는 부부사이입니다.

베를린주재 북한대사관 리학수는 베를린에 파견된 북한 대사로 많은 임무를 수행하는데 당으로부터 버려졌다는 사실을 알고 아무도 모르게 비밀스러운 탈출을 시도하게 됩니다.

 

청와대 조사관 역할을 맡은 곽도원씨. 오로지 정보만을 믿으며 베를린에 파견된 대한민국 국정원 요원들에게 압박을 주는 존재입니다. 집요한 국정원 요원 정진수, 고스트 표종성의 뒤를 집요하게 쫓는 국정원 요원으로서 북한의 무기거래와 비밀계좌를 찾기 위해 끝까지 추적을 멈추지 않습니다.

 

표종성의 행적을 파악하고 거의 다 잡았다 싶으면 놓치는 그.

정진수의 분노 게이지는 갈수록 높아지고... 동명수(류승범)의 아버지로서 돈줄이 되는 베를린을 차지하기 위해 동명수를 베를린으로 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지시에는 뒷거래와 거대한 국제적 음모가 숨겨져 있답니다.

욕망의 포커페이스 동명수. 표종성과 리학수를 몰아내고 베를린을 장악하러 온 인물로서 냉혈한 이미지입니다.

연정희에게 누명을 씌워 표종성의 숨통을 조여 나가기 시작합니다. 영화 후반부로 갈수록 머리싸움은 관객의 몰입도를 더욱 높여줍니다.

 

최고의 비밀요원 일명 '고스트' 표종성. 배신에 소용돌이에 휘말려 가장 가까운 사람 부인 연정희조차 의심할 수밖에 없게 된 그입니다. 감정을 숨긴 채 음모와 그 배후를 밝히려 합니다. 파헤쳐가는 과정 속에서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되고 시시각각 도처에 위협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비밀 요원만큼 그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해 나갑니다. 지능적일 뿐만 아니라 상대를 제압하는 능력도 단연 1위입니다. 베일에 싸인 통역관 연정희는 동명수에 의해 누명을 쓰고 남편 표종성에게까지 의심을 받는 안타까운 인물 캐릭터입니다.

 

숨겨왔던 비밀로 표종성을 혼란에 빠뜨리게 되는데 과연 그 진실은 무엇이었을까요?

국정원 요원 정진수와 비밀요원 표종성이 대면. 전반적으로 모든 이해관계를 파악하게 된 국정원 요원 정진수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게 될까요?

 

무서울 정도로 압박해 오는 동명수까지, 비밀요원 표종성(하정우)은 점점 코너로 몰리게 됩니다.

누명을 풀고 음모를 밝혀내기엔 너무나도 버거운 상황이 됩니다.

 

 

 

 

영화제작정보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베를린 영화의 감독은 바로 류승범의 형 류승완 감독입니다.

이미 다수의 주연배역을 맡아 연기 잘하는 감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영화 짝패에서는 정두홍 무술감독과 함께 고난도 액션연기까지 선보여 많은 관객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이번 영화 베를린에서는 액션 스턴트연기에 상당히 심혈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정말 영화를 보면서 느낀 바가 억지로 짜여진 액션씬이 아닌 살아있는 액션장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정우씨의 추락장면과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를 잡는 장면은 명장면입니다.

 

이번 베를린 영화는 한국영화에서는 보기 드문 해외 올로케이션 작품입니다. 그만큼 제작비만 100억 원이 투자된 영화입니다. 탄탄한 스토리와 함께 영화에 등장하는 얽히고설킨 다양한 해외배우 캐릭터까지 영화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영화 베를린에는 연기파 배우 하정우, 한석규, 류승범, 전지현씨가 출연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캐릭터 표현을 너무나 잘하였고 캐릭터들 간의 대립구도와 그에 따른 추격과 액션장면은 최고였습니다. 영화의 장르상 많은 액션장면이 등장하는데 촬영하면서 부상도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총격신같은 경우는 탄피 때문에 피부찰과상도 잦았다고 합니다.

 

정두홍 무술감독이 이번 베를린 영화에서도 총 무술 감독을 맡아서 출연 배우들이 고난도 스턴트 연기를 선보일 수 있도록 지도했다고 합니다. 특히 영화의 후반부 1:1 격투씬은 잊지 못할 장면으로 보는 내내 탄성을 자아내게 합니다.

 

실제로 독일 베를린과 라트비아 수도 리가에서 두 달에 가까운 기간 동안 해외 로케이션촬영을 진행, 영화의 스케일감과 웅장한 분위기를 더하며 영화 속 또 하나의 주인공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영화 속 주요 액션장면으로 오프닝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베를린의 웨스틴 호텔 액션 씬, 하정우의 숨 막히는 차량 액션 씬을 볼 수 있는 브라덴부르크 광장, 그 외 하케셔마크트 벼룩시장, 오펜바움 다리 등의 이국적인 풍경은 액션의 스케일감을 더욱 업그레이드시키며 관객들에게 화려한 볼거리를 선사합니다.

한편 이 모든 해외 촬영을 위해 <베를린> 팀은 현지 프로덕션 팀과 사전에 로케이션을 진행했습니다. 현지에서 촬영한 사진 자료들을 통해 프리 프로덕션 과정에서 철저하게 공간을 구성하고 거기에 맞는 액션 컨셉을 만들며 그 어느 때보다 영화의 배경과 그에 적합한 액션을 맞추는데 중점을 뒀다고 합니다

 

 두 달 가량의 촬영 기간 동안 이어진 해외 촬영을 통해 언어의 장벽과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장벽을 이겨내고 이국적인 배경으로 한 화려한 액션의 진수를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는 후문입니다.